ABOUT US

멤버소개

CEO

이충훈

이충훈 대표는 유비리서치 설립자이며 Chief Analyst로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유비리서치 설립 이전에는 KIST(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에서 연구원을 지냈으며, 삼성SDI 중앙연구소에서 디스플레이 LCD와 OLED 개발을 담당하였습니다.

부사장

한창욱

한창욱 부사장은 35년 이상의 경험을 가진 디스플레이 분야의 전문가입니다. 그는 유비리서치에서 리서치팀을 총괄하는 수석 애널리스트로 리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는 수 년간의 경험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축적된 업계 선도적인 통찰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의 관심 분야에는 OLED 제품, OLED 소재, 자동차 디스플레이 등의 시장, 기술, 산업 역학 등이 포함됩니다.
유비리서치에 합류하기 전에 LG디스플레이에서 상무로서 OLED 소자개발 실장을 역임하며 OLED, EL-QD 등의 소자 개발을 주도하였습니다. 또한 LG디스플레이에서 LCD개발과 OLED TV 소자개발의 팀 리더 역할도 수행하며 제품을 양산하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그는 대한민국 서울에 있는 서울대학교에서 전기공학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현재 고려대학교 화학과에서 겸임교수로 디스플레이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상무

이지언

이지언 상무는 유비리서치에서 영업, 글로벌 고객 커뮤니케이션, 주요 행사 기획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 대응과 고객 만족을 위한 전략 수립 및 실행, 그리고 주요 산업 행사의 기획 및 운영을 통해 회사의 성장과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Senior Analyst

김남덕

김남덕 애널리스트는 중국 기업에서 10년 이상 근무한 경험을 포함하여 30년 이상의 풍부한 디스플레이 R&D 및 프로젝트 관리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그는 유비리서치의 연구팀 수석 연구 분석가로 일하고 있습니다. 유비리서치에서 그의 관심 분야는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제품과 AR/VR 제품의 시장, 기술, 산업 발전 영역입니다.
유비리서치에 합류하기 전에는 2006년부터 2011년까지 삼성전자의 LCD 연구소 부사장 겸 LCD 사업 개발 센터를 맡아 차세대 제품 개발 뿐만 아니라 White OLED기술 및 잉크젯 프린팅 OLED기술을 포함한 OLED 기술 개발도 이끌었습니다. 2012년부터 2022년까지 그는 중국에서 Konka, Shenzhen CSOT,Hisense 등 기업에서 프로젝트 디렉터로 일하면서 중국의 차세대 디스플레이 제품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많은 연구 역량을 쌓았습니다.

Senior Analyst

김주한

김주한 박사는 플랫패널 디스플레이 분야의 전문가입니다. 1994년과 2000년 미국 미시간 대학교에서 전기전자컴퓨터공학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박사 과정과 연구원 시절에는 고이동도 박막트랜지스터(TFT)와 능동형 LCD 및 OLED용 저저항 금속 공정을 연구했습니다. 2003년 삼성디스플레이에 입사한 후, 대형 TV 수율 향상에 주력했으며, 2013년 UHD TV 수율 개선으로 최우수 성과 금상을, 2014년에는 생산성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2016년부터는 삼성전자 TV 개발팀에서 근무하며, 2023년까지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의 제조 공정과 검사 방법 개발을 주도했습니다. 이를 통해 89인치 및 101인치 마이크로 LED TV가 출시되었습니다. 현재 그는 유비리서치에서 시니어 애널리스트로 재직 중이며, 마이크로 LED 분야를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Senior Analyst

노창호

노창호 애널리스트는 유기전자재료 및 디스플레이 기술 분야에서 34년 이상 경력을 쌓은 전문가입니다. 1988년 삼성전자 종합기술원(SAIT)에 입사한 이후 반도체 분야의 광기능성 소재 및 디스플레이 분야의 액정과 OLED 소재 등의 표시 소재 개발에 핵심 역할을 해왔습니다. 다수의 특허와 논문을 통해 기술 발전에 기여했으며, 논문 인용 횟수는 1,500회 이상, h-지수는 20 이상입니다.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공업화학 학사(1986년) 및 석사(1988년) 학위를 취득하였으며, 이후 2005년 KAIST에서 화학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현재 UBI리서치의 연구이사로 재직 중이며, OLED 발광 소재와 부품 소재 보고서 및 OLEDoS 보고서 등을 간행하며 디스플레이 기술의 연구 동향 분석 및 기술 자문 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Analyst

김준호

김준호 애널리스트는 유비리서치에서 OLED 산업 전반에 대한 시장 데이터 분석과 공급망 리서치를 전문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주로 패널 제조업체들의 생산 라인 현황, 패널 출하량, 평균판매단가(ASP), 매출 실적을 조사·분석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업체별 생산 및 기술 로드맵, 시장 전망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있습니다.
김준호 애널리스트가 분석하는 시장 자료에는 과거 실적뿐 아니라 향후 수년간의 전망까지 포함되어 있어, 디스플레이 산업 내 다양한 의사결정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유비리서치에서 OLED 디스플레이 보고서, OLED 마켓트랙(Market Track), OLED 발광재료 보고서, 중국 동향 보고서, 그리고 IT 및 자동차용 OLED 보고서 등 유비리서치의 주요 간행물 제작에 다수 참여하며 기획 및 집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대리

전재현

전재현 대리는 유비리서치에서 홍보 및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고서 및 연구 내용의 홍보 외에도, 국내 세미나와 해외 컨퍼런스 준비 및 운영 업무를 함께 맡고 있습니다.

Senior Analyst

Tetsuo Urabe

1974년 동북대학교 이학부 석사 졸업 후 소니 주식회사에 입사하여 디스플레이 개발 사업화에 참여했습니다. 2007년 디스플레이 장치 개발 본부장으로 세계 최초 OLED TV를 상업화하였으며, 2008년 업무 집행 임원으로 취임, 2011년 6월 정년 퇴임 후 소니 시니어 어드바이저로 활동했습니다. 2014년부터 2019년까지 JAPERA(Japan Printed Electronics Research Association) 자문위원 및 상무이자로 재직하였으며, 2019년에 유비리서치 시니어 애널리스트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현재의관심사는 XR의 미래를 결정짓는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기술인 마이크로 LED 기술입니다.